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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2019 카카오 블라인드 채용] 실패율 본문
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stagesresult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나의 풀이
def solution(N, stages):
answer = []
count_dict = {k: 0 for k in range(1, N+1)}
for j in stages:
if j != N+1:
count_dict[j] += 1
staging_cnt = 0
d = {}
for i in range(1, N+1):
if count_dict[i]:
yet_clear = count_dict[i]
staging_players = len(stages) - staging_cnt
staging_cnt += yet_clear
d[i] = yet_clear / staging_players
else:
d[i] = 0
d = sorted(d.items(), key=lambda x: x[1], reverse=True)
for j in d:
answer.append(j[0])
return answer
1) 해당하는 스테이지의 인원 수를 스테이지와 인원수로 키 벨류로 하여 딕셔너리를 만듦
2) 실패율은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사람(= 현재 스테이지의 인원수) / 스테이지의 도달한 사람들 수이다.
2-1) 아직 클리어 못한 사람은 딕셔너리로 접근하여 구해줌.
2-2) 스테이지의 도달한 사람들 수는 총 인원에서 1단계 부터 현재 단계까지의 인원을 빼준 값이다. 따라서 staging_cnt라는 변수에 각 스테이지 별 인원수를 누적시켰고 그 값을 총 인원에서 빼주면 해당하는 라운드의 도달한 사람들이 나오겠다.
3)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딕셔너리 형태로 만들어 줬고 그 값을 벨류 즉, 실패율로 내림차순 해주었다. 거기서 나온 스테이지를 다시 리스트에 담아 반환!
**이 문제에서 시간 복잡도를 줄일 만한 게 크게 두가지 있었다!
1. 현재 스테이지의 인원수를 count함수로 쓸 수 있겠지만 O(n)의 시간 복잡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for 문 안에 쓰는 것은 비효율 적이다. 그래서 아예 딕셔너리로 접근하는 방식을 생각해봤다.
2. 사실 이 부분은 별로 크게 고려를 못했다... 무엇이냐면 현재 스테이지의 남은 인원이 0이라면 굳이 복잡한 식을 거치지 않고도 그냥 분자가 0이니까 0으로 조건을 나누어주면 된다. 이런 디테일, 조건을 나누어서 해당하는 값만 계산을 시키는 것도 시간 복잡도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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