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블로그

1. 사업 개요 본문

프로젝트/미세먼지 IOT환풍기 - 창업동아리(InA) in 2017

1. 사업 개요

hayongwoon 2022. 7. 26. 21:50

1.1 추진 배경

 지난 2013년 미세먼지가 세계보건기수(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이후, 사람들의 미세먼지의 대한 관심이 증가함. 우리나라 또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져 실외부터 실내까지 (공장, 가정 등) 환풍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1.2 사업개요

 기존의 환풍기는 실내와 실외의 대기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작동되고 있고, 실내 공기만 실외로 배출하고 실외 공기를 유입시키는 기능은 없음. 따라서 우리는 온도, 습도, 미세먼지 센서를 이용하여 실내의 환경을 자동으로 판단하고 관리해주는 IOT 환풍기를 만들려고 함.

 

1.3 사업 목표

 센서를 통해 감지한 실내,외의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하여 각 조건에 맞는 알고리즘을 통해 환풍기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실내 미세먼지를 배출하고, 실외 공기를 유입 시킬 수 있도록 함. 또한, 온습도 센서를 이용해서 실내 온습도가 기준 보다 높으면 밖으로 공기를 내보내고, 환풍기 팬(Fan)을 역회전시켜 밖으로부터 공기를 유입시켜 실내의 환경을 최적화 시킴. 이와 같이 자동으로 실내외 온도, 습도, 미세먼지 비교를 통한 환풍기 가동으로 실내 사용자의 환경을 자동적으로 최적화 시킴.

 

1.4 기술의 독창성

 현재 스마트 화장실에서 사용되는 환풍기는 온습도 감지를 통하여 화장실 내의 온습도를 조절, 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음. 하지만 IOT 환풍기는 화장실 뿐만 아니라 실내, 공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기능할 수 있음. 또한 IOT 환풍기는 온습도 감지 센서와 미세먼지 농도 측정 센서와의 융합으로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음.

 

1.5 기술의 차별성

 기존의 환풍기는 현재 사용자가 수동으로 On/Off를 통제함. 하지만 IOT를 이용한 환풍기는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구축된 알고리즘의 통제로 자동 구현됨. IOT 환풍기는 사용자가 실내 온습도 기준을 설정 후 온습도 센서로 측정된 실내 수치가 기준치 보다 더 높을 시 자동적으로 팬(Fan)이 정회전함. 또한 실내외 비교를 통해 미세먼지 수치를 낮추고 최적의 온습도를 유지시킴으로 사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음.

 

1.6 기술의 구체성

온, 습도 감지 센서와 아두이노 환풍기 팬 set
미세먼지 센서를 통한 농도 측정
온습도에 따른 환풍기 실험

 

1.7 STP 전략

 현재 가정, 공장 등 환풍기 시설이 더욱 필요한 직업군을 대상으로 각 업종 별 사용자의 최적 환경을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으로 구축하여, 업종 별 최적의 온도, 습도를 데이터화 하여 적용함. 또한, IOT 환풍기에 시장진입을 위해 기존 환풍기 보다 효과성을 중점으로 [표 2]와 같이 고객 별 정교한 Targeting, 차별성이 있는 Positioning함.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분류 1: 성별
 - 여성

분류 2: 연령 별 
 - 20~30대: 영유아를 키우는 주부
 - 30~40대: 성장기 아이들을 키우는 주부

분류 3: 장소 별
 - 식당, 공장, 가정, 회사, 숙박업소 등
가정 내 영유아가 있는 주부

영유아들을 키우는 주부들은 미세먼지로 인한 아이들의 호흡기 질환에 예민하고 관심이 많음 그러므로 아이들을 키우는 데 최적환경을 유지해 줄 수 있도록 가정 내 영유아가 있는 주부를 Targeting함.
제품 기능 중심의 Positioning

실내와 실외의 공기를 온습도, 미세먼지 센서로 감지하여 실내 환경을 최적화 해주는 IOT 환풍기이므로 쉽고 편하게 가정 내 영유아가 있는 주부들이 이용을 함

[표 1] STP 전략

미세먼지 여과를 높여 집안 내부 환경을 최적화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작업의 효율을 증진하여 이윤 창출을 기대함.

 

1.8 SWOT 분석

Strengths Weaknesses
- 미세먼지 감지센서를 활용한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
- 온습도만 고려한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 전력낭비 우려
- 신품 개발에서 설비 투자에 대한 유형자산이 발생
Opportunities Threats
- 중국의 미세먼지로 인한 국내 환경문제 대두
- 저출산 시대의 아이를 위한 제품의 가치가 큼
- 다른 경쟁제품이 나올 때 시장 점유율에 대한 타격이 큼

[표 2] SWOT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