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블로그

[윤성우의 열혈 파이썬 중급편] - 0. prolog 본문

파이썬/윤성우의 열혈 파이썬 중급편

[윤성우의 열혈 파이썬 중급편] - 0. prolog

hayongwoon 2022. 4. 22. 18:29

목차

더보기
Story 01 레퍼런스 카운트와 가비지 컬렉션

[가비지 컬렉션]
[파이썬 인터프리터]

Story 02 수정 가능한 객체와 수정 불가능한 객체

[immutable & mutable]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 함수의 정의]

Story 03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

[두 객체의 비교와 복사]
[깊은 복사]

Story 04 리스트 컴프리헨션

[리스트 생성 방법]
[조건 필터 추가하기]
[리스트 컴프리헨션에 for 한번 더 들어가는 경우]
[이중 for 루프에 조건 필터 추가]

Story 05 Iterable 객체와 Iterator 객체
[iter 함수]
[Iterable 객체와 Iterator 객체의 구분]


[스페셜 메소드]
[Iterable 객체의 종류와 확인 방법]
[for 루프와 Iterable 객체]

Story 06 객체처럼 다뤄지는 함수 그리고 람다

[파이썬에서는 함수도 객체]
[람다]

Story 07 map & filter

[map]
[map과 람다]
[filter]

Story 08 두 함수를 대신하는 리스트 컴프리헨션

[map과 filter를 대신하는 리스트 컴프리헨션]

Story 09 제너레이터 함수

[제너레이터에 대한 이해와 제너레이터 함수]
[제너레이터가 갖는 장점]
[yield from]

Story 10 제너레이터 표현식

[하나의 문장으로 제너레이터를 구성하는 방법]
[제너레이터 표현식을 직접 전달하기]

Story 11 튜플의 패킹과 언패킹

[패킹과 언패킹]
[함수 호출 및 반환 과정에서의 패킹과 언패킹]
[for 루프에서의 언패킹]

Story 12 네임드 튜플

[네임드 튜플의 이해와 작성]
[네임드 튜플 언패킹]

Story 13 dict의 생성과 zip

[dict의 다양한 생성 방법]
[zip 함수]

Story 14 dict의 루핑 기술과 컴프리헨션

[딕셔너리 루핑 테크닉]
[뷰가 바라보는 현재 상태]
[dict 컴프리헨션]

Story 15 함수 호출과 매개변수 선언에 있어서 *와 **의 사용 규칙

[iterable 객체와 매개변수]
[딕셔너리와 매개변수]

Story 16 dict & defaultdict

[키가 존재할 때와 존재하지 않을 때]
[setdefault 메소드]
[defaultdict]

Story 17 dict & OrderedDict

[dict은 저장 순서를 유지하기 시작했다.]
[그래도 OrderedDict을 써야 할 이유가 있다면?]

Story 18 자료형 분류와 set & frozenset

[자료형 분류]
[set, frozenset]
[set 변경 가능, frozenset 변경 불가]
[set 컴프리헨션]

Story 19 정렬 기술

[리스트의 sort 메소드]
[sorted 함수 사용하기]

Story 20 enumerate와 문자열 비교

[문자열 비교]
[enumerate]

Story 21 표현식 기반 문자열 조합

[문자열 조합이란?]
[표현식 기반 문자열 조합]
[튜플 말고 딕셔너리로 출력 대상 지정하기]
[보다 세밀한 문자열 조합 지정]

Story 22 메소드 기반 문자열 조합

[기본적인 사용 방법]
[인덱싱 연산을 추가하여]
[보다 세밀한 문자열 구성 지정]

Story 23 클래스와 객체의 본질

[객체 안에 변수가 만들어지는 시점]
[객체에 변수와 메소드 붙였다 떼었다 해보기]
[클래스에 변수 추가하기]
[파이썬에서는 클래스도 객체]

Story 24 상속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메소드 오버라이딩과 super]
[__init__ 메소드의 오버라이딩]

Story 25 isinstance 함수와 object 클래스

[isinstance 함수]
[object 클래스]

Story 26 스페셜 메소드

[스페셜 메소드]
[클래스에 스페셜 메소드 정의하기]
[iterable 객체가 되게끔 하기]
[iterator 객체가 되게끔 하기]
[iterator 객체이자 iterable 객체가 되게끔 하기]

Story 27 연산자 오버로딩

[연산자 오버로딩 간단히 이해하기]
[적절한 형태로 +와 ? 연산자 오버로딩]
[메소드 __str__의 정의]
[in-place 형태의 연산자 오버로딩]
[Account 클래스 수정하기]

Story 28 정보은닉과 __dict__

[속성 감추기]
[__dict__]

Story 29 __slots__의 효과

[__dict__의 단점과 그 해결책]
[__dict__이 있을 때와 __slots__가 있을 때의 속도 차이]


Story 30 프로퍼티

[안전하게 접근하기]
[property]
[또 다른 방식]

Story 31 네스티드 함수와 클로저

[함수를 만들어서 반환하는 함수]
[클로저(Closure)]
[저장된 위치 확인하기]

Story 32 데코레이터

[데코레이터에 대한 이해]
[전달 인자가 있는 함수 기반의 데코레이터]
[@ 기반으로]
[데코레이터 함수 두 번 이상 통과하기]

Story 33 클래스 메소드와 static 메소드

[클래스 변수에 대한 이해]
[static 메소드]
[class 메소드]
[static 메소드보다 class 메소드가 더 어울리는 경우]
[static 메소드보다 class 메소드가 완전 더 어울리는 경우]

Story 34 __name__ & __main__

[__name__]
[if __name__ ==’__main__’]

 

하용운의 열혈 파이썬 중급자로 되기 위해 책을 읽으며 정리하는 식으로 끄적여보겠다. 

 

"꾸준함이 위대함을 만든다."

 

화이팅!

 

* 모든 부분을 공부는 하겠지만, 일부 목차에 대해서만 블로깅을 할 예정!